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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3 - 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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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 IT기반산업사회는 디지털 시대를 특징으로 하며, 미디어 융합이 매우 급격하고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주5일제 근무제도의 정착으로 여가 시간 증대와 자유가처분재화의 증대로 인한 문화소비의 확대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나는 문화산업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이에 따른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의 관계를 사회적, 경제적 변동을 기초로 하며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콘텐츠환경 변화로 말미암아 주목받고 있는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이론적 고찰과 실제적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 방안의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는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시적 측면에서는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거시적 측면으로는 국가적 산업적 문화적 경쟁력을 촉진 시킬 수 있을 방안을 제안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OSMU개발과 활용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성장 가능한 문화산업으로의 자리매김 시키기 위한 성공적 전략의 기초를 제시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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