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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8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3 - 2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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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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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박물관은 국민의 교육, 여가, 문화를 담당하는 사회교육기관으로 국민의 문화 복지를 향상해야한다. 반면 현재의 해양박물관은 해양문화의 깊이 있는 특징을 이해하기 위함 보다는 기존의 해양유물을 그대로 보여주는 방식의 전시구상과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박물관과 관람객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 어플리케이션 제안을 통해 국립해양박물관의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국립해양박물관의 관람동선을 추출하고 행동분석을 통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메뉴구조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립해양박물관의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함으로써 박물관은 교육적 기능을 관람객에게 명확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관람객은 박물관 관람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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