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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9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3 - 1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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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의 대외홍보를 위한 특화사업으로서 그 지역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역사‧문화자원을 발굴하여 다양한 문화상품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문화상품의 개발은 그 지역만의 특정한 역사‧문화자원을 극대화시켜 지역의 이미지 강화와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릉의 역사인물 난설헌 허초희를 문화상품화 할 수 있는 역사‧문화자원으로 이해하고 그의 작품을 시각이미지로 재구성하여 패턴디자인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강릉의 역사‧문화자원의 개발 현황과 강릉예술창작인촌과 강릉시관광기념품공모전을 조사하여 난설헌에 대한 문화상품으로서의 활용비중을 알아보았으며, 1999년부터 시작한 지역축제로서 난설헌 문화제를 조사‧분석하여 개발방안을 제시하는데 참고하였다. 또한 난설헌의 역사적 가치와 비중에도 불구하고 활용면에 있어 매우 빈약하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 난설헌 작품의 무형의 이미지를 유형화하여 문화상품에 이용할 수 있는 패턴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연구결과로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난설헌의 작품은 서예로 쓰여진 한시로 구성되어 있어 무형의 이미지를 시각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이미지 전략 연구에 있어서 친필시를 바탕으로 calligraphy를 시각적 형태로 하는 패턴을 디자인으로 개발해 나가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패턴디자인은 다른 지역의 문화상품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경제적 이익 창출이 가능한 고부가가치의 창의적인 문화상품의 개발과 제작으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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