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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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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7 - 1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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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근대사회를 배경에 두고 생성되었다. 그래픽디자인 또한 산업혁명에서부터 세계대전까지 새로운 환경에 알맞은 다양한 조형방식을 통해 형성되었다. 예술적 포스터와 아르누보에서 보이는 조형특성들은 과거의 표현들과는 상반되는 것들이었으며 그 중 선은 중요한 표현요소로 부각되었다. 선을 중심으로 하는 표현은 근대적 성향을 드러냄과 동시에 대량생산에 알맞은 새로운 표현법에 대한 실험이었다. 이러한 선의 표현은 ‘자포니즘’과 같은 동양의 영향으로 서양의 근대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움에 대한 영감을 주었다. 근대 초기의 새로운 표현법은 점차 산업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하학적 조형방식으로 변화하게 된다. ‘글래스고파’와 ‘분리파’ 같은 20세기 초의 조형 활동에서 보이는 유기적인 곡선표현에서 기하학적인 직선표현으로의 변화에도 동양의 표현방식이 변화되어 적용된다. 이러한 근대 그래픽디자인의 표현 경향은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기초의 형성에서도 동일하게 드러나게 된다. 객관화와 표준화를 목표로 하는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철학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하네스 이텐’과 ‘바실리 칸딘스키’는 동양의 철학과 조형방식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이는 고스란히 그들의 작업에 나타난다. 그들의 기하학적 조형표현에서 선은 표현의 간략화를 통해 근대 그래픽디자인이 지향하는 표현방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처럼 동양의 선 표현방식은 근대 그래픽디자인의 조형방식이나 철학이 형성되는데 있어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곧 동양의 표현이 근대 그래픽 디자인의 형성에 기여한 바가 유의미하다는 것의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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