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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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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 - 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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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흔히 지면의 한계 때문에 인물 중심이라기보다 플롯 중심이라고 말한다. 즉 사건 전개에 초점을 맞출 뿐 인물의 성격을 충분히 발전시킬 여지가 적다는 것이다. 마리아 니콜라예바와 캐럴 스콧 또한 주인공을 재등장시킨 복수의 시리즈 그림책에서조차 인물의 성장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어린이의 성장 서사와 관련하여 그림책이 갖는 이런 한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윌리엄 스타이그의 『용감한 아이린』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동화에 비해 지면의 한계를 갖는 그림책도 얼마든지 어린이의 성장 서사를 담을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을 통해, 윌리엄 스타이그는 아동의 성장에서 아동 개인 및 부모는 물론 공동체의 역할이 갖는 의미를 충실하게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개인 및 사회 공동체에 상당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또 이야기의 문학성을 조금도 훼손하지 않으면서 아동 성장과 관련된 이론적 사실을 빠짐없이 새겨 넣은 윌리엄 스타이그의 글쓰기 방식은 아동 성장 서사를 그리려는 우리 그림책 작가들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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