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9 - 19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국어과 중심 통합 비평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론의 성격을 지닌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 교과별로 실행되는 비평 교육 현상을 상위 개념 체계인 통합 비평 교육으로 포괄하고 철학적 이론화를 시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특히 ‘관계성’을 핵심 이론으로 하는 화이트헤드의 생태 철학에 주목했다. 그리하여 국어과 중심 통합 비평 교육의 철학적 지향을 생태주의 비평 교육으로 설정하고, ‘유기체, 텍스트, 맥락’을 중심 요소로, ‘관계, 과정, 창조’를 본질적 성격으로 제시했다. 이러한 요소와 성격을 토대로 국어과 중심 통합 비평 교육의 내용은 ‘관계적 사고와 탐구’, ‘해석과 소통’, ‘가치 평가와 창조’라는 세 가지 범주로 설정할 수 있다. 범주Ⅰ ‘관계적 사고와 탐구’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해석과 가치 평가 행위는 학습자 주변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해야 한다는 내용을, 범주 Ⅱ ‘해석과 소통’은 텍스트의 의미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범주 Ⅲ ‘가치 평가와 창조’는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바탕으로 텍스트에 대한 주체적인 가치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