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1 - 40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에서 사별을 맞이한 인물들의 애도의 과정을 탐색하고 그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한 등장인물의 죽음이라는 사건을 바라보면서 이를 애도하고 해석하려는 인물들이 그려진 18권의 그림책이 선정되었고 이 그림책들의 서사적 표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살아남은 자들이 사별을 마주하여 자신의 이별의 슬픔을 어떻게 표출하고 해결해 가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고 이들의 애도의 과정을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애도의 과정은 대체로 감정적 반응, 인지적 반응, 행동적 반응, 회복 반응의 순서를 따랐다. 이를 통하여 사별의 감정을 경험하거나 이를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경험하게 될 아동들에게 그림책이 어떠한 심리 예방적이고 치료적인 접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독자 아동은 죽음과 애도를 다루는 그림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감정적 분출, 인지적 수용, 적극적인 애도의 행동 양식들, 그리고 건강한 자아로 회복되는 과정을 읽어내고 이를 자신과 동일시함으로써 심리적 치유와 성숙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