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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6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25 - 34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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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아동이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내적인 표현을 표출하게 하는 무용치료의 교육 문화적 요소를 살펴보았다. 무용치료에서 교육적 요소를 살펴보면 첫째 신체적 발달은 움직이는 신체를 매개체로 하며 그러한 신체는 추진력과 시간, 공간, 에너지의 흐름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또한 내적인 힘(power)과 외적인 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동작과 움직임을 통해 움직임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신체자각, 균형, 조정, 그리고 협응(coordination)을 습득하면서 창의성움직임을 표현하고 신체가 할 수 있는 무한한 표현한다. 신체적 발달이 우선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창의적 무용치료 안에서 필요한 항목이다. 즉 신체적 발달 역시 창의성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끌어내야 하는 것이다. 둘째 인지적인 발달은 자기표현, 자기 방향성을 가지며, 자신과 타인과의 상호관계 정서 감정을 통찰하는 능력을 증가 시키고 창의적 사고의 도움을 주며 간단하고 복잡한 동작을 통해 감정의 표현 정서를 통찰할 수 있다.셋째, 정의적 발달은 자신의 내적감정을 동작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창의적 내적욕구와 신체를 조화시킴으로써 집중력과 의식이 균형을 이루어지며 몸짓언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움직임 표현으로 정리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움직임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의 경험적 사고를 체험한다. 넷째, 사회적 발달은 파트너와 그룹을 통해 협동을 배우며, 육체적 접촉과 같은 공간에서의 공존으로 서로 가까워진다. 부드러운 육체접촉과 파트너와의 무게 공유(sharing)를 통해 상대접촉의 느끼며 사회성 즉 자신의 통제 능력이 생기며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분별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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