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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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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7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07 - 4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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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는 그 기원을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중국에선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이런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였다. 또한 한류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 되면서 新한류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였는데 ‘新한류’는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조류, 풍조를 말한다. 한류가 중국 동남아 국가 현지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 열풍인데 비해 국내에서 새로이 불고 있는 현상은 新한류라 하며 한국의 가수와 공연을 보기 위해 또는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열풍을 의미하고 있다. 한류는 21세기 한국 문화 산업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어제까지의 한류와는 다른 차원에서 한류 문화콘텐츠의 경쟁력과 유통마케팅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의 마련이 필요하고 한류의 지속을 위해 무엇보다 한류콘텐츠에 대한 각종 투자가 확대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한류콘텐츠가 강화해나가야 한다. 한류를 국가 이미지의 개선과 연계시켜 한류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정치 ․ 외교 ․ 경제 ․ 문화 등의 교류를 통해 한국 문화 상품에 대한 선호를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대한 호감까지 연계시켜야 한다. 따라서 한국의 대중문화는 ‘한류의 전세계적 열풍’이라는 성공의 자아도취에 취해 있지 말고 끊임없이 도사리는 다양한 위험들을 제거해나가면서 더욱더 기본기가 탄탄하고 생명의 성장력이 왕성한 한국의 대중문화를 만들어나가고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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