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59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45 - 4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여고생의 무용 이미지, 신체 만족도의 변화를 분석하여 봄으로서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무용의 새로운 접근을 제공하고 청소년의 성장을 중심 목표로 한 청소년의 창의적 문화감수성 함양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W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0명의 학생들이 주말을 활용한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10주 동안 주 2시간씩 실시하였으며 신체인지-바른 자세와 신체감각 느끼기, 움직임인지-재즈, 현대무용, 힙합을 활용한 움직임 관찰하기, 즉흥 표현과 연기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하기, 집단 상호관계-뮤지컬 댄스와 그룹구성을 통한 상징적 관계 형성하기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개별적인 직접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통계 패키지 12.0을 사용하여 사전-사후에 무용 이미지와 신체 만족도를 분석하고 무용 이미지와 신체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참여 후(後) 가 참여 전(前) 보다 무용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생리적 효율성, 심리적 안정성, 공간적 정향, 물체조작, 의사소통, 집단 상호작용, 문화적 참여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참여 후가 참여 전 보다 신체 만족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발을 제외한 여러 신체부분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참여 후가 참여 전 보다 무용 이미지와 신체 만족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