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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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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7 - 4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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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요가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변형되어 가고 있으며, 현대인에게 있어 요가는 건강을 위한 운동쯤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특히나 요즘 요가를 수련하는 일반인들은 haṭha yoga의 āsana를 요가의 전부라고 생각하고 있다. yoga는 신체를 명상에 들어갈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 궁극적으로 진리에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자 과정이다. 요가의 āsana는 요가의 한 부분으로 요가의 전체는 아니며 요가의 āsana는 요가의 목표인 samāhi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신체를 만들어 주는 준비 수단이자 하나의 단계인 것이다. 명상을 통해 사마디(samāhi, 삼매)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명상을 하기 위한 자세가 필요하며 yoga에서 명상 수행에 필요한 자세를 의미하는 것이 바로 아사나(āsana)즉, 좌법이다. 명상수행에 적합한 좌법은 육체와 정신적인 문제를 제거하여 요가의 목적인 해탈에 이르게 하는 수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명상은 대상을 향한 끊임없는 인식의 흐름을 뜻한다. 고전요가에서 āsana는 좌법의 의미로 사용하고 haṭha yoga는 자세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āsana의 의미가 고전요가에서 ‘좌법’의 의미에서 후대의 haṭha yoga에서는 ‘자세’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haṭha yoga의 āsana의 수련도 명상에 들어갈 수 있는 적합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수련임을 알 수 있다. 고전요가와 haṭha yoga의 āsana는 결국은 명상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의 수행이 요가의 āsana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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