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29 - 1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에서 내담자 변화의 주요 코드를 자각과 통찰이라고 할 때 상담초기에 내담자의 자각과 통찰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내담자간의 언어 반응을 분석한 것이다. 언어 반응의 내용은 놀이치료사 훈련생들의 자기분석을 위한 상담에서 내담자가 모래상자 위에 상징물로 작품을 만들고 형상화된 작품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면서 상담을 진행한 것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상담자의 초기 언어반응과 내담자의 언어반응을 비교한다. 둘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연구 대상은 7명이며 분석 자료는 전체 10회기로 구성된 자기분석 과정의 상담 중에서 초기 1, 2, 3회기의 상담 내용, 총 15사례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상담자의 언어반응에서 가장 많이 나온 상담자 반응의 순서는 개방질문/폐쇄질문, 가벼운 격려, 해석, 재진술이며, 가장 많이 나온 내담자 반응의 순서는 자각 2, 자각 3, 자각 1, 자각 4, 통찰 1이다. 둘째, 상담자-내담자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 했을 때 내담자가 자각 1수준에 빨리 도달하게 하는 상담자의 반응은 폐쇄질문, 명료화, 자기개방이며 자각 2수준에서는 개방질문, 격려, 폐쇄질문, 명료화이며, 자각 3수준에서는 개방질문, 격려, 명료화, 자기 개방이며, 자각 4수준에서는 명료화, 개방질문, 자기개방이다. 상담의 초기과정에서 내담자가 통찰수준에 도달하게 한 상담자의 반응은 직면, 재진술, 자기개방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