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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6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31 - 34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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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부각시키며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사상과 체계 및 미래의 다문화교육의 방향에 대한 실천적 과제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다문화 사회는 세계 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문화와 가치, 태도를 형성하고 다양한 구성원간의 고유한 특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공존과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최근 세계 여러 나라의 이슈로 학교 교육과 사회 전반에 걸쳐 그 교육적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교육만이 가지는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은 다른 교육과정보다 인간의 평등을 추구하는 철학적 개념의 교육 과정으로 인종이나 집단을 위한 교육이 아닌 모든 인간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서 사회적 공평과 평등의 기본적 발달원리를 추구하는 사회 정의교육이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다문화교육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본 원리로 삼아야 할 것은 다양한 인간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근절, 다양성과 차이에 대한 이해와 포용, 이질적인 문화 및 사회 집단의 평등적 공존 등을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의 원리로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이들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통하여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상황을 합리적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개방적 태도와 인류 차원의 보편적인 문화 원리에 비추어 다양한 문화를 비판적으로 재조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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