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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9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5 - 2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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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교양교육의 학문분야 단독평가 및 2010년 ACE사업을 계기로 교양교육이 강화되는 추세를 보여 왔다.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지면서 그동안 전담기관 없이 교무처 산하 또는 교직부와 함께 애매하게 존재했던 교양교육 기관을 단독으로 분리된 독립기관으로 설립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대학들이 앞을 다투어 교양교육원, 교양교육센터, 교양교육대학, ~ 칼리지 등의 전담기관을 설립하고 있다. 본고의 목적은 2010~2015년 ACE사업에 선정된 42개 대학들이 갖추고 있는 교양교육 전담기관의 유형을 살피고, 바람직한 교양교육 전담기관을 갖추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보는 데 있다. 대학별 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전담기관의 명칭, 홈페이지 내 기관의 위치, 독립성 정도를 중점적으로 살핀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명칭의 유형은 학부대학, 학부, 리버럴 아츠 칼리지, 칼리지, 대학, 원, 센터, 부 등이다. 홈페이지 내 기관의 위치는 단과대와 나란히 있는 경우,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경우, 부속기관의 일부로 있는 경우,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독립성 정도는 전용 홈페이지를 갖추고 교양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전용 홈페이지가 있는 듯하나 교양교육 관련 정보가 거의 없는 경우, 다양한 기관들과 혼재하며 모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대학별 홈페이지 정보를 통해서 본 교양교육 전담기관이 지니는 형식과 내용의 편차는 매우 큰 편이다. 교양교육 전담기관이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단과대학들과 동등한 홈페이지 내의 위치, 교양교육 관련 정보가 풍부한 전용 홈페이지 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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