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9 - 8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족 간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부모와 자녀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은 아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보다 긍정적이고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특성을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지 못할 경우 아동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족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정서 및 사회적 문제행동을 갖고 있고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상호작용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족놀이치료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조화된 신체놀이와 협동놀이 그리고 자녀의 욕구에 따른 자유놀이를 통합하여 상호작용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는 예비실험을 위한 1가족을 제외하고 총 11가족 간 상호작용의 촉진이 정서 및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아동과 그 가족에게 나타난 상호작용 특성을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 가족놀이치료를 통해 실험에 참여한 가족들은 첫째, 자녀의 욕구에 따른 정서적 상호작용에서 변화가 나타났으며, 둘째, 부모-자녀 간 긍정적 상호작용 방식에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가족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은 가족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개방적 의사소통과 긍정적 시각으로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더 나아가 자녀들의 문제행동의 감소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