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효과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학습몰입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2009학년도 2학기 A사이버대학에서 개설된 ‘인적자원개발론’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효과 변인인 성취도와 참여도, 만족도를 측정하여,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몰입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이며(ß = .791), 사회적 실재감의 하위요인에서는 상호지원 및 집중(ß = .477)과 개방적 커뮤니케이션(ß = .259) 요인만이 학습몰입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둘째,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자의 성취도(ß = .435), 참여도(ß = .337), 만족도(ß = .764)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학습몰입을 통해서 학습효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나 학습몰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기 보다는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학습효과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실재감과 몰입의 관계,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효과와의 관계, 몰입과 학습효과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