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63 - 2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실재감 연구는 탐구 공동체 모형과 배려이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그 개념의 구성요인에 대한 실증적인 접근에서는 일관되지 않은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교수실재감의 개념이 문자 기반환경에서 제안되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제공되는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실재감 개념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실재감 구성요인을 실증적으로 탐색하고 학습자의 인지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요인들의 영향력을 비교해봄으로써 제안된 교수실재감의 개념과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개발된 교수실재감 측정도구는 서울시 교육청 사이버 가정학습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235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단계적 중다 회귀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교수실재감에 대한 구인 타당성 검증 결과, ① 수업의 체계적 실행, ② 학습 촉진 및 점검, ③ 의사소통 촉진, ④ 콘텐츠 충실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안된 교수실재감 구인은 학습자의 인지된 만족도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의 교수실재감에 대한 접근들을 정리하여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실재감을 제안하고 구인으로서의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