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85 - 8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학 수업을 실제로 분석한 사례와 이 도구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양적 수업 분석 도구의 유용성을 탐색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먼저,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Easy 수업 분석 Ver. 3.54)을 활용하여 K대학의 7개 공개 강의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의 사용자 5명을 심층 면담하고 QSR-NVivo 10을 이용하여 면담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플랜더즈 분석법을 활용함으로써 6가지 상호작용 지수뿐만 아니라 과학적으로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추가적인 데이터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프로그램 사용자들과의 심층 면담에서는 이 분석 도구를 통해 객관적, 체계적, 과학적 분석이 가능하며 대학 교육 현장에서 수업 진단, 수업 개선, 수업 성찰의 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관찰의 신뢰성 문제와 관찰자의 시간과 노력 부담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