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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21 - 64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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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저술된 에듀테인먼트 관련 연구들의 내용적 특성과 개념의 변화를 점검하여 에듀테인먼트 재개념화에 대한 선행연구결과와 비교 검토하고 향후 바람직한 연구 방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학술지 115건을 대상으로 내용분석과 학술지 주제어 등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듀테인먼트 관련 연구들은 교육공학이나 컴퓨터분야 등에 국한되지 않고 인문학과 예술 등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주제어 빈도수 분석 결과 2008년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주제어들이 최근 다양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은 아직도 협의적 개념이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2008년 연구에 비해 중의적 및 광의적 개념을 사용한 연구들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방법에 있어서도 일방적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 중심에서 다양한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성을 중시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었다. 셋째, 그간 이루어졌던 연구의 경향성들은 2008년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재개념화에 대한 전망 및 논의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분석결과에 따른 에듀테이먼트 관련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제간 전문성을 서로 보완하여 인문학에서 공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융합된 에듀테인먼트 연구가 필요하며, 둘째, 단속적인 연구를 넘어 에듀테인먼트의 특징적 요소와 학습방법을 연계한 보다 광의적 개념의 고려한 장기적 연구가 요청되고, 셋째, 보다 기초적인 것으로 다양한 참여 대상 및 그들의 학습동기, 그리고 학교 현장의 학습환경(예, 스마트기기 등) 등을 고려한 체제적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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