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1 - 20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언어경관 속의 게시판과 간판에 사용되는 언어내용 중의 화용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화용의 사용 예를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➀감각을 통한 이미지화 ➁패러디 ➂주관적 문장 ➃오기(誤記) ➄ 기타이다. 특히, 감각을 통한 이미지화의 활용은 시각과 미각으로 사용된 것으로 나눌 수 있고, 패러디에 대한 활용은 유명인의 이름을 패러디한 것과 유명 브랜드의 이름을 패러디한 것, TV 드라마의 제목이나 예능 프로그램의 이름을 패러디한 것이 관찰되었다. 수집한 자료를 점포별로 구분하면 한국의 경우, 술집, 음식점, 전자제품, 병원, 미용실, 상점, 부동산 관련 총 7개 업종에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일본의 경우는 술집, 음식점, 오락 시설 3개 업종으로 나눌 수 있다, 기타 도로 교통이나 공공 장소, 사설의 장소 관련의 간판과 게시판 등이 있었다. 특히 간판의 경우 짧은 단어의 간판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나, 이는 가게를 기억하는데 짧은 단어의 형태의 간판이 쉽고 외우기 쉽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를 통해 말의 쓰임에 있어서의 화용 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이용한 간판과 게시판에도 여러 형태의 화용을 활용한 전략적 언어의 사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