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3 - 3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면대면 GBS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수업설계 절차를 명료화하고, 구체적인 세부 설계 활동을 제시하는 면대면 GBS 수업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먼저, 관련 문헌분석과 수업사례분석, GBS 수업설계 유경험자 3인과의 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1차 GBS 수업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대학 교수자 2인이 1차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여 실제 수업을 설계하도록 한 후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고, 형성평가결과를 반영하여 1차 결과물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면대면 환경의 GBS 수업설계절차는 크게 분석과 설계단계로 구분된다. 분석 단계에는 강좌 목표 확인, 학습자 및 환경 분석, 강좌 목표 관련 전문가 업무 분석 활동이 포함된다. 설계 단계에는 GBS 수업의 목표 진술, 미션 개발, 커버스토리 작성 및 역할 설정, 시나리오 운영 설계, 평가항목 개발 및 피드백 설계, 학습자원 개발, GBS 수업계획서 작성 활동이 진행된다.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37쪽 분량의 인쇄물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크게 GBS를 소개하는 오리엔테이션과 수업설계 단계별 상세 활동에 대한 설명문, 실제 수업설계 활동을 돕는 워크시트, 워크시트 작성 예시로 구성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GBS 수업설계 절차 및 활동을 구체화 하였으며, 수업설계 시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대학 교수자들이 보다 용이하게 면대면 GBS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