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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1 - 1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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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쿠」는 컴퓨터나 아니메, 만화, 게임 등과 관련된 분야에 과도할 정도로 몰입하여 일반인들의 상식을 넘는 수준의 지식과 실력을 겸비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2000년대 이후 그들의 활약상이 두드러지며 많은 대중의 관심을 모으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폐쇄적이고 사교적이지 못하며, 변태적인 성향을 지녔다고 평가받는 경우가 있다. 본고에서는「오타쿠」가 지닌 양면성과 함께「오타쿠」의 발생요인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고찰해 보았다. 특히,「오타쿠」가 일본에서 생겨나고, 일본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원래 일본인들이 지니고 있는 국민성과, 여러 가지 사회적인 환경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에 주목하며, 다소 집착적인 성향의「오타쿠」와 일본, 일본인이 지니고 있는 필연성과 함께 여러 가지 발생요인이 오늘날의「오타쿠」에 관한 대중의 인식과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에 있어서의 공통 현대 문화의 한 장르가 된「오타쿠」문화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얻고자 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아울러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보다 넓은 시야에서의 일본학 연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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