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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77 - 5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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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에 대한 심리적 거리와 적개심을 바탕으로 일본에 대해 한국소비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일본제품을 선호하고 구매함에 있어서 한국소비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들을 종합하여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구조방정식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일본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일본 제품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적개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본에 대한 적개심이 일본 제품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일본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는 일본 제품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국제마케팅전략에서 다양한 형태로 반영 내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문제인식과 한국에 대한 일본의 침략, 식민지배 등 부정적인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본에 대한 심리적 거리와 적개심 요인이 일본제품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구성개념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일본기업이 한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한국소비자들의 일본에 대한 심리적 거리와 적개심을 우호적으로 조작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국제마케팅전략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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