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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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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5 - 14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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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비전 인식이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들 변수들의 관계에 있어서 조직신뢰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직비전 인식은 명료성, 공유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는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조직비전이 명료하다고 인식하고 조직비전이 조직구성원들에게 공유되어 있다고 인식하는 조직구성원들은 조직에 대해 신뢰하고 이를 통해 조직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연구가설의 설정은 주효과 가설과 매개효과 가설로 설정하였다. 표본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253개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비전 인식의 영향력에 있어서 명료성 인식은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었다. 반면에 공유성 인식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둘째, 조직신뢰는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데 조직비전 공유성 인식이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비전 명료성 인식은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었고 조직비전 공유성 인식은 조직신뢰를 통해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조직비전과 조직변화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으며 더불어 조직신뢰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조직이 추구하는 비전이 조직구성원들을 조직변화 노력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직신뢰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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