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1 - 3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종사원의 감정노동과 감정부조화 및 직무태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서비스업종 고객접점 종사원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감정부조화 및 직무태도에 대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감정노동의 표면행위는 감정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감정부조화는 직무만족과 감정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감정노동의 내면행위는 감정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재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고객접점 종사원들이 인지하는 감정노동의 표면행위는 직무와 관련된 감정부조화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감정노동의 내면행위는 감정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실제정서와 표현정서 사이의 차이가 큰 표면행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와 감정부조화 간의 영향관계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관계를 완화시키는 변수를 발견하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