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대학 교수자들이 가지고 있는 온라인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업에 투자하는 시간, 사용하는 수업전략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기존 면대면 강의와 비교하여 온라인 수업의 고유한 특성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수업에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국내 한 온라인대학에 전임으로 재직하고 있는 교원 3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선행연구에 기초한 설문지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은 온라인 수업을 구성주의적 특성이 강조된 새로운 교수-학습적 패러다임의 대상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새로운 지식전달시스템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온라인대학 교수자는 기존 면대면 수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학습내용을 가르치며 강좌운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대학 교수자는 다양한 교수-학습적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 대학의 사례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온라인대학 교수자를 대상으로 한 최초 분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