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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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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종업원의 이익 및 주주의 이익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하여 경제정의연구소가 2006년과 2007년에 실시한 경제정의지수 조사결과와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의 사업보고서 및 한국신용평가의 재무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해관계자이론을 중심으로 주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계층적 회귀분석에 의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부적 CSR 활동이 임금수준, 복리후생수준, 교육훈련비와 정(+)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종업원의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외부적 CSR 실행의 장애요인으로서 작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외부적 CSR 활동 중에서 환경보호부분을 제외하고는 주주의 이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셋째, 각 분야별 CSR 활동이 종업원과 주주의 이익과 관련된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소비자보호활동보다는 사회공헌활동과 환경보호활동이 종업원의 이익에 더욱 강한 정(+)의 관련성을 갖고 있었으며, 사회공헌활동이나 환경보호활동보다는 소비자보호활동이 주주의 이익과 정(+)의 관련성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기업이 외부적 CSR 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는데 있어서는 본업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기업전략과 외부적 CSR 활동 간의 적합성(fit)을 증대시킴으로써 그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그 시사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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