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89 - 30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이러닝 부문의 급속한 성장세를 배경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과는 학습동기 유발요인-학습동기-학업성과로 진행된다는 Noe(1986)와 Bruner(1997)등의 학습동기이론, Keller(1992)의 학습동기 유발전략 모형(ARCS모형), Keller와 Visser(1990)의 ARCS모형 적용사례 연구, 박수경(1998), 김용래(1993)의 연구 등에 근거, 사이버 대학의 이러닝을 대상으로 이러닝에 내재된 ARCS적 학습동기 유발요인들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의 학습동기 유발요인이 본질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에서는 집중성, 적절성, 기대감, 주의성 등의 요인들이 유의한 영향변수로 분석되었다. 특히, 집중성과 적절성이 학습의 본질동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둘째, 이러닝의 학습동기 유발요인이 수업동기에 미치는 영향분석에서는 기대감, 점검성 등의 요인이 유의한 영향변수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근거, 향후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과 제고를 위한 몇가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이러닝 학습자들에게 수준별 ․목적별 맞춤형 학습기능 및 내용을 제공, 이러닝의 교수자와 학습자간 적극적․적시적 상호작용 강화, 이러닝 내용에 대한 시의 적절한 평가체계 및 피드백 등이 더욱 활성화되어 이루어진다면 이러닝 학습자의 성과와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