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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1 - 1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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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목표는 기업구성원들의 선의의 경쟁과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있으며, 특히 성과주의 인사 평가제도는 구성원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직문화 인식을 강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제도가 될 수 있다. 국내에서 성과주의 인사제도는 90년대 말부터 연공주의 인사에서 지속되어 왔던 차별적 요소인 학력, 직종, 성별 등을 개선하고, 임직원의 동기부여 강화, 우수인력 유지 및 확보 그리고 생산성향상 및 재무적 성과를 크게 개선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기업들에서 도입하였고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조직운영 체제는 인사제도 측면에서 볼 때,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성과와 조직문화 구축을 고려한 인사제도나 평가제도 도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경우 가맹점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맹본부의 지원 전략이 중요한 만큼 효과적인 가맹점 관리를 위한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과주의 인사 시스템 도입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과주의 인사평가 제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 P사의 사례를 통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성과주의 인사 제도에 대한 전략 방향과 구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프랜차이즈 업계 내 선구적으로 성과주의 인사평가 제도를 구축한 동사의 사례는 유연하고 능동적인 조직을 구현하고, 조직과 개인의 가치가 회사의 비전과 조화되는 인사제도 구축을 위해 성과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실행을 어떻게 구축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인사 평가제도의 방향성을 탐색하고, 성과주의 조직문화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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