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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의학원전학회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2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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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傷寒論』 교육에 있어서 『傷寒九十論』에 기재된 醫案이 지닌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방법 : 『傷寒九十論』과 5종의 『傷寒論』 醫案集에 실린 醫案을 1:1로 비교하여 그 형식적 특징을 비교 고찰하였고, 이에 따라 도출된 소결론에 의해 『傷寒九十論』의 醫案 유형을 좀 더 심도 있게 분석하여 교육적 의의를 이끌어냈다. 결과와 결론 : 1. 『傷寒九十論』에 기재된 許叔微의 醫案은 전체적인 형식에 있어서 가장 현대에 출판된 劉渡舟의 『劉渡舟臨證驗案精選』보다는 못하지만, 근현대 이전에 나온 『傷寒論』 醫案集 중 文獻을 인용한 설명에 있어서 장점을 지니고 있다. 2. 『傷寒九十論』의 醫案에서 許叔微는 病機, 辨證, 治法 등 辨證論治의 설명 방식에 있어서 文獻을 인용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설명하였다. 3. 『傷寒九十論』은 宋代에 나온 최초의 『傷寒論』 醫案集으로 『傷寒論』을 해석함에 있어서 기존의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관점으로 설명하려고 한 측면에서 그 교육적 의의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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