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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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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91 - 3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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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명한 비평가 브라운(Dr. Ray B. Browne)은 대중문화에 관하여 언급을 하면서 대중문화란 우리 모두의 매일의 경험과 생각을 반영하며, 보통 일상의 문화 환경, 다시 말하면, 우리가 보는 텔레비전, 우리가 보는 영화, 우리가 먹는 패스트푸드 혹은 슬로푸드, 우리가 입는 옷, 우리가 부르고 듣는 음악, 우리의 삶을 위해 돈을 가지고 사는 것들을 지시한다고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문화와 모더니즘의 한 단면인 '영화,' 다시 말해서 포크너의 1930년대 작품에 나타난 영화적 요소에 대해서 논의한 것이다. 1920년대 피츠제랄드가 헐리웃에서 활약을 했다면, 1930년대는 포크너가 헐리웃에서 시나리오 작가로서 두드러진 역할을 했다고 본다. 게다가, 1978년에 미시시피 대학의 「포크너와 요크나파토파 학회」에서 "포크너, 모더니즘, 그리고 영화"란 주제로 학회가 개최되었는데, 2010년에도 같은 학회에서 "포크너와 영화"란 주제로 다시 개최하게 되었다는 것은 포크너연구에 있어서 영화에 대한 접근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크너는 옥스퍼드에 있을 때부터 지방 영화관에 자주 드나들었으며, 또한 그에게는 훌륭한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지적인 재산, 수많은 이야기들, 그리고 그가 읽은 방대한 양의 독서가 그에게 헐리웃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이러한 것들이 바탕이 되어 그의 위대함이 발휘된 것이다. 또한 그는 노벨문학상을 비롯한 훌륭한 상들을 탔으며, 그의 뒤를 이은 노벨문학상에 빛나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나 토니 모리슨은 포크너의 영향을 받은 훌륭한 대표적인 작가들이라고 볼 수 있다. 포크너에게 있어서 1930년대란 그의 작품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삶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는 하워드 혹스의 초청으로 헐리웃에서 일을 했으며, 또한 결혼도 하고, 헐리웃에서 번 돈으로 남북전쟁이전에 지어진 대저택을 사들여 로언 오크(Rowan Oak)라고 부르고, 거듭해서 복구도 하였다. 즉, 이 모든 것들이 헐리웃 영화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볼 수 있다. 포크너는 중년과 말년의 대부분(1932-54)을 헐리웃에서 영화와 관련된 일을 했기 때문에 1940년대뿐만 아니라, 서두에서 지적한 것처럼 1930년대의 그의 주요 작품에 빈번히 나타난 영화적 요소로 봐서 영화적 서사를 대표하는 가장 훌륭한 작가라고 본다. 다시 말해서, 포크너의 1930년대의 잘 알려진 작품인 『성역』, 『팔월의 빛』, 그리고 『압살롬, 압살롬!』은 1차 대전 후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헐리웃 영화의 영향으로 많은 영화적 기법들이 그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들어있다. 예를 들면, 포파이(Popeye)는 "꽉 눌린 통조림 깡통," "밀랍인형의 얼굴," 그리고 "모던한 램프 스탠드"처럼 항상 사진 속에 있는 것처럼 묘사되거나, 말이 달리는 동작의 묘사는 포크너의 작품에 나타난 내용들이 '영화적인 시각화'와 상통한다고 본다. 또한 슈리브와 퀸틴이 섯펀의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과 덴버와 빌러비드가 세드의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은 마치 영화제작을 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하면, 포크너의 소설들은 영화적이고, 그의 영화 시나리오들은 소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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