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1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공간 구성에 있어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 내에서 유아-사람, 유아-공간, 유아-자연의 소통을 통한 경험에 초점을 맞추었고 소통에 대한 함의점을 중정형(中庭型) 건축물을 통해 찾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건축공학적, 유아교육학적 의의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중정을 통한 유아교육기관 공간구성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다양한 공간의 의미를 창출하고 둘째, 자연의 본성이 활용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셋째, 유아교육의 본질을 실현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면 첫째, 효율성보다 유아가 우선되는 공간 구성이 필요하고 둘째, 자연이라는 훌륭한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셋째, 거주함의 본질이 실천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