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7 - 1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커뮤니티를 활용한 프로젝트학습 및 활용한 수업 안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 과목은 일본어학개론으로 일본어 구조를 잘 이해하여 일본어전공자, 연구자, 일본어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과목이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가 일본어의 특질을 이해하고 일본어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을 발견, 그것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교사중심, 지식전달 중심의 일방적인 교육으로서 이론학습, 즉 교재중심의 암기식 교육이 행해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학습자주도형학습이라는 점에서 높은 달성도가 기대되는 교실이라는 사회와 그 구성요소, 즉 온라인상에서 행해지는 교실, 학습과제, 교사의 수업등의 학습과정 및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가를 유도하고 학습자상호간의 협력학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정보의 검색, 수집, 처리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학생들 상호간에 협력하여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프로젝트 환경에서 활동함으로써, 정보통신기술활동능력을 향상하고, 인터넷상에서 일본어를 입력하고 일본 웹 사이트를 검색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므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 무엇보다도 인터넷을 통해 살아있는 실물자료를 얻을 수 있으므로 흥미와 학습동기유발에 유익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실에서의 발표내용을 VOD동영상을 통해 학생이 상시 볼 수 있도록 하여 적시에 피드백을 할 수 있고 게시판을 활용한 평가도 가능하며, 정리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피드백을 실시하고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