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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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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3 - 24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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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디자인’이란 실러버스디자인 결과물로 설정한 교수요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이며, 코스의 시간적 제약이나 클래스의 사이즈 등의 조건에서 ‘실러버스를 어떠한 순서와 방법으로 제시하고 연습해 나아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주교재를 선택한다는 것은 코스실러버스의 결정으로 실러버스디자인과 거의 동등하며, 교수순서의 결정은 코스실러버스 배열로서 커리큘럼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연습문제 및 게임, 실물교재, KSPOT테입 사용’ ‘한자교재 제작’ 등도 교실활동과 교재교구를 결정하는 것이므로 이 또한 커리큘럼디자인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일본어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전공기초 한자교과목Ⅰ,Ⅱ(일본어 코스)’를 설계하고(<표2>), 언어요소 및 언어기능 전반을 도입한 他技能結合 漢字·漢字語彙 運用力高揚을 위한 커리큘럼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하여 한자의 학습항목을 실천하며(<표3>), 교재개발의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New 스타일 일본어 한자1”의 학습구성표와 “New 스타일 일본어 한자2”의 학습구성표를 제시하였다(<표4><표5>). 단원별 구성은 한자의 형태와 기능에 관련한 한자의 기본적 지식을 중시하는 언어적 실러버스와 JF Can-do의 15가지 토픽을 활용한 내용적 실러버스를 도입하고 “New 스타일 일본어 한자1”의 세부학습항목과 “New 스타일 일본어 한자2”의 세부학습항목을 제시하여 테마별 한자·한자어휘교육이 가능하도록 기획하였다(<표6><표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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