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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9 - 9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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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첫째, 변화된 CMC 환경을 활용한 일본어 교육의 가능성과 장점에 대해 제시하고, 둘째, 언어학습의 4기능이라 할 수 있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의 학습에 있어 CMC와 일본어 입력시스템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그 기능에 대해 고찰한 후, 셋째, 일본어 입력시스템을 이용한 4기능의 복합·융합적 기능으로서의 「두드리기」 학습의 가능성에 대해 제언한 논문이다. 논의의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CMC를 둘러싼 통신환경의 변화, 기술과 사회양식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변화 등의 영향으로 언어 교육의 모습이 변화·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형성되었다. 이렇게 형성된 토대 위에서 CMC는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았고, 이러한 일상적 커뮤니케이션을 교육적으로 발전시키면 지금까지 교실환경이나 다른 멀티미디어 교육, 기존의 CMC 교육에서 나타났던 학습 환경, 비용, 활용성 등의 문제점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새로운 CMC를 이용한 교육에서는 「읽기·쓰기·듣기·말하기」라는 언어학습의 4가지 기능을 서로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모습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통합적 교육은 기존의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기기 및 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셋째, 이러한 CMC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으로 「두드리기」의 기능이 강화되었는데, 이 「두드리기」 기능은 다른 4가지 기능을 융합적으로 보완함과 동시에 「쓰기」 기능을 일정 부분 대체함으로써 학습이 어렵다고 여겨졌던 한자 쓰기의 과정을 보조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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