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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1 - 17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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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2년간 9회에 걸- 실시된 FLEX 일본어 듣기 시험 문항 450문항에 대해 고전검사이론에 따라 문항분석을 실시하여 정답지보다 더 매력적이거나 동등한 매력도를 지닌 오답지가 있었던 문항 38개를 추출한 후 이 문항들의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를 조사하여 선택지 매력도와의 상관성을 밝히고 나아가 문항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그 결과에 어떠한 변인이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1)38개 문항의 문항난이도는 최저 0.43에서 최고 0.14까지의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 32문항은 0.39~0.14의 높은 문항난이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2)38개 문항의 문항변별도는 최저 –0.09부터 최고 0.76까지 매우 넓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으며 문항변별도 0.40이상인 문항도 23개에 달했다. 문항변별도 0.30~0.39인 문항은 6개, 문항변별도 0.20~0.29인 문항은 1개였는데 이 문항들은 개선이 필요한 문항들이며 문항변별도 0.19이하인 문항은 8개가 있었다. 3)내용적인 면에서 선택지응답률을 살펴본 결과 고난이도 어휘, 일본 문화를 배경으로 한 표현, 동음이의어, 선택지의 길이, 신개념의 사용 등이 정답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문항 출제 시에 문항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정하거나 문항변별도를 높이는 작업과 관련하여 참고 지표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가 장기간 반복 지속된다면 그 결과를 축적하여 바람직한 듣기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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