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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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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문법교육 제15권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1 - 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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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K ‘어휘문법’ 평가 영역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있음에도 지금 당장 이 평가 영역이 제외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 평가 영역의 존재 여부에 대한 변화는 말하기 평가가 도입이 구체화될 때 재론될 가능성이 크며, 말하기 평가 영역이 도입된다 해도 어떤 형태로 도입되느냐에 따라 ‘어휘문법’ 영역은 지금처럼 유지될 수도 있다. 이렇게 볼 때 ‘어휘문법’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양호도 등 평가의 제요소가 향상될 수 있도록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더 좋은 문항 유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거칠게 나열하는 것으로 이 지면에서의 논의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1) 평가 영역 특성(표현 영역, 어휘력과 문법 지식의 측정)을 더욱 잘 반영하는 문항 유형의 개발 고려(2) 문항 수 및 배점 조정 검토(3) 객관적 기준에 의한 등급별 어휘 문법 목록의 확정과 중요도에 따른 등급 상세화(4)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에 대한 균형적인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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