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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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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병원간호사회 임상간호연구 임상간호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7 - 22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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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항암제 안전관리의 지식과 수행에 대한 항암제 안전관리지침 교육의 적용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방법: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 연구로 지난 1주일간 항암제를 다루었던 49명의 간호사(대조군 24명, 실험군 25명)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대조군에게는 항암제 부작용 관련 교육을, 실험군에게는 항암제 부작용 관련 교육과 항암제 안전관리지침 교육이 제공되었고 자료수집은 사전과 중재 8주 후에 실시되었다. 결과: 사전과 중재 8주 후 지식점수의 차이는 두 그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수행점수의 차이는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 결과, 항암제 안전관리지침 교육이 간호사의 지식과 수행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이 중재는 임상에서 항암제를 다루는 간호사들에게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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