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문법교육 제13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3 - 1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와 문법의 통합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말하기와 문법 통합에 관한 연구 방향을 살펴보고, 교재에 나타난 통합 교육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점까지 제시하지 못한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말하기와 문법의 통합 교육을 위한 기능 중심의 문법 연구는 의사소통 활동을 설계하는 데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문법 항목을 구성하고 선정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다. 그러나 기존의 문법 중심의 교육에서 활용되어 온 문법항목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지는 좀더 고민할 과제로 남아 있다. 또한 담화 분석 및 담화 구조 연구도 말하기 교육에서 적극 활용하여 담화 문법과 말하기의 통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부 교재에서는 말하기 활동에서 담화 구조를 제시하거나 기능 표현을 제시함으로써 담화 문법 영역을 보완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법에 대해 검증이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담화 문법 지도 방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