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아동복지학회 아동복지연구 아동복지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1 - 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의 사회ㆍ정서적 행동특성과 교사-유아관계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의 사회ㆍ정서적 행동이 양육스트레스와 교사-유아관계간의 관계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220명의 만 3세-5세 유아와 그 어머니들 그리고 12명의 교사로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어머니들은 본인들의 일상적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질문지에 대하여 답하였으며 담임교사들은 유치원에서의 유아의 사회ㆍ정서적 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에 대한 질문지에 답하였다. 연구결과, 양육스트레스, 사회ㆍ정서적 행동 및 교사-유아관계 간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특별히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예: 쉽게 산만해지며, 주의집중이 어려움), 품행문제행동(예: 자주 화를 참지 못하고 분출함) 및 낮은 친사회적 행동(예: 친구의 기분을 무시하고 배려하지 않음)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교사-유아의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