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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5 - 1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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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수협의 서비스는 글로벌 경쟁에 맞게 새로운 도약과 시장 포지션닝의 재검토 및 기존 우량 고객에 대한 적극적 이탈 방지를 위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수협은 그 목적이 조합원의 경제․사회적 지위향상과 수산업의 생산력을 증강시켜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꾀하는데 있으며 그 기능에 있어서도 조합원의 생산 활동에 필요한 물자의 구입, 자금의 조달, 생산물의 판매 등의 경제사업 뿐만 아니라 조합원들의 교육이나 지식의 확대 등을 도모하는 비경제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어 조합원을 위한 공공서비스 강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산업 등 여러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수협의 공공서비스 강화 필요성을 살펴보고, 공공서비스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그 처방을 제시하였다. 고객만족에 미치는 요인으로서 고객편의성, 경제적 유용성, 서비스 가치성, 고객 맞춤성, 사용 용이성, 신뢰성, 안정성. 안전성, 정보적 유용성, 흥미성 등을 설정하고 이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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