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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1 - 2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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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동산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와 업무태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부동산중개업의 직업만족을 높이고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전주 익산 군산지역의 공인중개사와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중개업자와 시민이 부동산중개업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식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첫째, 직업의 만족도와 관련한 인식은 부동산중개업자는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보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둘째, 보수에 대해 부동산중개업자와 시민은 가장 만족도가 낮았다. 그러나 중개업자들은 수수료가 너무 낮다고 생각한 반면 시민들은 중개서비스의 양과 질에 비해 수수료가 높다고 상반된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부동산중개업자들의 업무태도에 대한 인식은 두 집단이 매우 차이가 있었는데 특히 윤리성에 대해서는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부동산중개업이 전문 직업으로서 만족도를 높이고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직업윤리 및 전문성의 강화를 통하여 고객의 신뢰를 획득하고 합리적인 중개수수료의 도출, 공인중개사의 적절한 수급조절을 통한 과당경쟁 제한, 서비스향상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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