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1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존하는 기본적인 영재교육의 이론과 접근 방법은 다문화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는영재 아동들에게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다. 그러나 그들은 한국사회의 일반 학생들과 다르게 다른 문화적 배경, 심리적인 문제, 언어적인 문제 등등 다양한 차이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다문화 가정의 기본적인 특성을 다문화 영재교육에서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우선, 향후 다문화가정에서의 영재교육 연구는 다문화가정 영재들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분명히 하고, 다문화 영재를 독립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가정영재들은 대부분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자아정체혼란, 정서적 문제, 사회 경제적 어려움등을 가지고 있다. 다문화 가정 영재들이 처한 소외현상 및 사회적 기회의 불평등 문제,영재판별에서의 선발도구의 공정성과 평등성에 관한 문제 등을 고려한 다문화 영재교육의 특수성을 영재교육에서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현재 논의되는 일반 영재교육의 대전제 위에서 다문화 영재들이갖는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다문화 영재 교육의 나아갈 방향이라고 볼수 있다. 영재 교육하면 영재의 판별, 교육과정 구성, 프로그램 집행, 교사와 학생 간의관계로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그들이 갖는 독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앞으로 영재교육의 한 영역으로 다문화 아동들을 위한 영재 교육을 위한 논의와 연구가 되어지기를 바라고 희망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