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대학생활의 학습참여와 지각된 창의성역량과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로서 학습참여와 지각된 창의성역량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학습참여와 지각된 창의성역량의 성차 및 학년차이를 검증하고 학습참여가 지각된 창의성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4년제 대학생 163명으로 지각된 창의성역량과 학습참여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남학생 57.7%(94명), 여학생 42.3%(69명)이었으며, 학년별로 보면, 1학년 31.3%(51명), 2학년 25.2%(41명), 3학년 24.5%(40명), 4학년 16.6%(27명), 9학기이상 2.5%(4명)이었다. 학습참여와 지각된 창의성 역량 및 창의성 하위역량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학습참여에 대한 성차가 발견되었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글쓰기와 교재-부교재 읽은 도서 수에서 높은 결과를 보여 차이를 나타냈고 학년차는 고학년이 학습참여가 높았다. 특히 수업 중 사고활동, 수업 중 참여활동, 교수와의 상호작용, 수업관련 스터디활동, 개인적 흥미로 읽은 도서 수에서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차이를 보였다. 지각된 창의성역량에서는 성차와 학년차가 없었다. 또한 학습참여는 지각된 창의성역량을 36%설명하였으며, 학습참여 중에서 수업 중 사고활동, 글쓰기 활동이 유의미한 설명변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대학생의 학습참여와 지각된 창의성역량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대학수준의 창의성의 증진과 창의성교육의 개발과 활성화에 공헌하며 창의성이 관여된 대학의 Honors program의 개발 및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로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