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5 - 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세계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영재교육의 새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전문가 의견조사와 해외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재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영재교육에서 개선해야할 점은 ‘간학문적 영재교육 강화, 학생주도적 교수학습 강화, 인성·리더십 교육 강화, 교사의 전문성 증진’으로 나타났으며, 영역 간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융합형 영재학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수렴되었다. 또한 외국 영재교육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수준별 선택과목 개설, 개방형 교육과정, 모듈형 교육과정, AP 프로그램 운영, 사사학습, 인성, 리더십 교육,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 운영, 소그룹 중심의 실험, 현장학습, 토론학습, 협동학습, 개별지도 등의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하고 있었다. 국내 영재교육 전문가의 면담 및 설문조사와 해외 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교육목표, 선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영재교육프로그램 측면에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