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3 - 1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래전부터 창의성의 교육과 개발은 영재교육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교육의 영역에서도 매우 중요한 목표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런 이유로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접근들이 제시됐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접근 중의 하나로 고려되어 온 것은 다양한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 능력의 직접적인 개발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기법은 이미 많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각각의 창의적 사고 기법에 내재하여 있는 핵심적인 인지적 요소 및 과정이 정확히 무엇이며, 다양한 창의적 사고 기법이 이러한 인지적 요소 및 과정의 측면에서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이는지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과 설명은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점에서 창의적 사고 기법에 내재하여 있는 중요한 인지적 요소와 과정을 분석하고, 이들 인지적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각각의 창의적 사고 기법이 사용하는 중요한 전략과 방법은 무엇인지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이 요청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바탕을 둔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창의적 사고의 핵심적인 인지적 과정에 관한 이론과 창의적 사고기법의 분류에 관한 기존 문헌을 고찰하여, 창의적 사고의 주요 인지적 과정이 창의적 사고 기법에 관한 분류체계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와 함께 창의성의 주요 인지적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존 분류체계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육적, 이론적 함의를 탐색하는 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