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8 - 275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 사용시간 및 사용목적과 창의성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충남에 위치한 공학계열 학생 119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사용시간 및 사용목적에 관한 설문에 응답하게 하고, 창의적 효능감과 영역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컴퓨터 시간과 일상생활 창의성과는 부적인 관계가 있었는데 컴퓨터를 많이 할수록 일상생활창의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분석 결과 컴퓨터 사용시간이 1시간 이내인 사용자가 1시간 이상인 사용자보다 일상생활 창의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사용 목적과 창의성과의 관계에서는 기계/과학 창의성만이 컴퓨터 사용목적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게임 등 여가활용 목적의 컴퓨터 사용자보다 정보검색목적의 사용자가 기계/과학 창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의의와 한계가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