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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6 - 30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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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을 ‘잘’하고 있는 교사들의 사례를 통해 영재교육의 내부를 들여다봄으로써 현장에서 영재교육을 ‘잘’하기를 희망하는 교사들에게 나름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자 출발점이다. 중등영재교사 29명을 대상으로 영재교사가 갖추어야할 지적․정의적 자질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분석하여 범주화 하고, 이를 기준으로 ‘좋은’ 중등영재교사를 추천 받는 눈덩이 표집(snowball sampling)으로 2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한 후 참여관찰, 심층면담, 인터뷰, 설문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영재교사의 교직생활 특징을 내러티브 방식을 통해 탐구하였다. 이와 함께 본 연구에 선정된 두 명의 ‘좋은’ 중등과학영재교사들이 보이는 공통적인 특성들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좋은’ 영재교사가 되기 위해선 시행착오의 시간이 필요하며, 영재교사 선정 시 현재의 전문성과 함께 발달 가능성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하며, 영재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학교 내 활동에 머물지 말고 영재 연수 및 연구회 활동, 다양한 과학 활동에의 참여를 권장해야함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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