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0 - 257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스스로 수업계획과 실행 단계 각각에서 수업에서의 창의성 교육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업에서 창의성 교육을 하는데 필요한 수업 요소들(학생의 특성에 대한 고려, 교사의 전문성, 학생중심교수학습방법,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과 창의성 교육요소들(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개방성, 도전/호기심)을 문헌분석과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한 후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초중등학교 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전과 수업중각각에 대해 수업에서의 창의성 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수업요소 15문항과 창의성교육요소 15문항을 최종 확정하였다.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가 입증되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동일성 검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중학교 간에 동질적인 구조를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Soh(2000)의 “창의성을 조장하는 교사행동평가척도(Creativity Fostering Teacher Index: CFTI)”를 통해 수렴타당도도 확보하였다. 이 도구는 수업계획과 실행의 측면을 나누고, 수업의 요소와 창의성교육요소를 구분하여 측정했기 때문에 보다 분석적이고 구체적인 진단을 가능하게 했다는 차별성을 갖는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점이 소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