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9 - 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학년별 및 성별에 따라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2학년에서 6학년까지 총 1.309명을 대상으로 횡단적 연구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의 각각의 하위요인들의 학년별과 성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인지조절의 하위요인인 인지전략과 초인지-계획전략을 제외한 자기조절학습의 모든 요인에서 학년별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동기조절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에서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차이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한국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발달차와 분화 과정을 이해하는 자료가 될 수 있고, 영재교육의 중요한 구인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성별 특성과 학년별 분화과정을 고려해서 개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